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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코만도스 오리진(Commandos: Origins) 리뷰

인포군 2025. 4. 16. 1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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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련한 전략가들을 위한 은밀하고 치밀한 전술 액션의 귀환

 

실시간 전략 게임의 역사에서 코만도스라는 이름은 특별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90년대 후반, 스페인의 개발사 Pyro Studios가 선보인 이 시리즈는 "Command & Conquer"나 "Warcraft II"와 같은 당시의 인기 RTS 게임과는 확연히 다른, 느린 템포와 정교한 은신 액션에 기반한 게임 플레이를 선보였습니다. 플레이어는 속도나 반사 신경 대신, 섬세한 관찰력, 끈기 있는 인내심, 그리고 완벽에 가까운 통제력을 발휘해야 했으며, 모든 움직임을 신중하게 계획하고 실행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적의 눈을 피해야 했습니다.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고 그림자처럼 사라졌을 때의 그 짜릿한 만족감은 다른 어떤 게임과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경험이었습니다. 코만도스는 전쟁을 고도의 전략적 은신 게임으로 재해석한 혁신적인 시도였으며, Desperados III나 Shadow Tactics와 같은 후대의 걸작들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코만도스 오리진 전투 1
 

하지만 시리즈는 변화를 모색하며 기존의 틀을 벗어나려 했습니다. 2006년, 스트라이크 포스는 보다 역동적인 게임 진행과 1인칭 시점을 도입하여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려 했지만, 그 시도는 성공적이지 못했고, 코만도스의 정체성을 형성했던 핵심 요소들은 사라졌습니다. 이후 시리즈는 오랫동안 침묵에 잠겼습니다. 그리고 20여 년이 지난 지금, 코만도스 오리진이 리메이크나 단순한 과거 회상이 아닌, 시리즈의 본질을 계승하고 현대적인 감각을 불어넣은 새로운 게임으로 우리 곁에 돌아왔습니다. 오리진은 단순한 이야기 전달을 넘어, 플레이어에게 인내심, 꼼꼼함, 그리고 전략적인 의사 결정이 만들어내는 특별한 게임 경험을 다시 한번 선사하는 데 집중합니다.  

 
코만도스 오리진 전투 2
 

오리진은 플레이어들을 제2차 세계 대전의 치열한 전장으로 안내하며, Jack O'Hara와 그의 동료들이 전설적인 엘리트 부대를 창설하는 초창기로 되돌아갑니다. 북극의 혹독한 추위, 북아프리카의 뜨거운 열기, 서부 전선의 광활한 풍경 등 다채로운 전장을 배경으로, 각 코만도는 고유한 기술과 장비를 활용합니다. 그린 베레는 근접 전투에 능숙하며, 해병대는 수륙 양용 작전을 수행하고, 스파이는 소음기가 장착된 Luger를 사용하여 적진에 침투합니다. 공병은 철조망을 절단하고 폭발물을 설치하며, 저격병은 먼 거리에서 적을 정밀하게 제거하고, 운전병은 신속하게 팀을 이동시킵니다. 플레이어는 이들의 능력을 전략적으로 조합하여 독일군 점령 지역에 침투해 파괴 공작 임무를 은밀하게 완수해야 합니다. 각 임무는 목표와 배경을 설명하는 간결한 브리핑으로 시작되며, 게임은 역사적 고증과 시각적 표현의 조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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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만도스 오리진 전투 3
 

오리진의 핵심 게임 플레이는 철저한 관찰, 치밀한 계획, 그리고 완벽한 실행에 기반합니다. 플레이어는 각 적의 이동 경로, 시야 범위, 그리고 주변 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여 목표를 달성하고 적을 제압할 최적의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시간을 정지시키고 여러 코만도에게 동시에 명령을 내릴 수 있는 Command 모드의 도입은 게임에 전략성을 더하고, 복잡하고 정교하게 설계된 동시 행동을 가능하게 하여 플레이어에게 짜릿한 성취감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임무 수행을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야 하며, 빠른 저장과 불러오기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입니다.  

 
코만도스 오리진 전투 4
코만도스 오리진 전투 5
 

물론, 코만도스에도 개선해야 할 부분은 존재합니다. 많은 잠입 액션 게임과 마찬가지로, 이 게임 역시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빠른 저장/불러오기 시스템을 통해 어느 정도 완화되지만, 완전히 극복되지는 않습니다. UI 사용자 정의 옵션과 난이도 설정 기능이 제공되지만, 게임 초반의 학습 곡선은 다소 가파르고, 은신 메커니즘은 때때로 예측 불가능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일부 적들은 주변 환경 변화에 부자연스럽게 반응하며, 시야 범위가 명확하게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복층 구조에서 캐릭터 이동이 어색하거나, 저장 파일을 불러올 때 캐릭터가 사라지는 등의 기술적인 결함도 발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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